Glossary

LASER (Light Amplified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레이저(LASER)는 Light Amplified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약자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원료에 따라 하나의 파장을 가지면서, 사방으로 퍼지지 않고 일정한 방향성을 띠는 특성을 가지는 빛이랍니다. 빛 에너지를 작은 부위에 집중 조사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원하는 목표물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데요. 

레이저의 에너지가 피부의 어떤 조직에 흡수되는지는, 레이저 고유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고요. 흡수된 에너지가 조직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지는, 레이저의 세기, 지속시간과 연관이 있어요.

빛에너지를 이용한 피부성형

Q: 성형외과 피부과를 가려고 하면 너무 많은 종류의 ‘레이저’ 기계 치료를 설명해 주는데, 도무지 차이를 알수가 없어요. 도대체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 성형외과, 피부과에 방문하시는 대부분의 환자들께서는 ‘병원 장비=레이저 기계’라고 생각하고 계시는데요. 이렇게 생각하고 시술을 받으셔도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신다면 상관없겠지만, 레이저기계라고 불리는 여러 종류에 대해 확실히 알고 방문하여 상담받고 원하는 시술을 선택하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성형외과,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기계들은 모두 빛, 그리고 그 빛이 가진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계랍니다. 우리가 볼수 있는 빛은 가시광선 뿐이기 때문에, 가시광선에 포함되지 않는 파장을 가진 고주파, 초음파 등을 사용한다면 빛이 보이지 않겠지만, 모두 빛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계예요. 보다 자세히 설명한다면, 빛에너지를 피부 속으로 침투시켜, 피부조직의 저항으로 인해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빛에너지의 효과를 피부개선에 이용하는 것이랍니다. 멜라닌, 색소, 문신 등을 선택적으로 제거하거나 콜라겐 합성유도 등의 효과를 나타내는데, 모두 같은 원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요.

크게 분류한다면 레이저, 초음파, 고주파, IPL, LED로 나눌수 있는데요.

초음파 (Ultrasound) 기계는, 초음파를 이용하는 기계인데요. 산부인과 검진에서 많이 들어 보셨을 거예요. 물론 성형외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초음파는 HIFU (High-intensity focused ultrasound)로써 좀 더 집중적이고 강한 초음파라고 할 수 있어요. Merz사의 가장 오래된 Ulthera 울쎄라, 한국 Hironic사의 Doublo 더블로, 그리고 한국 Classys사의 최신의 Shurink 슈링크 등이 있답니다. 최신 초음파기계의 경우, 피부 3층 (epidermis 상부진피, dermis 심부진피, SMAS층)에 선택적으로 조사 (customized targeting)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주파 (Radio Frequency) 기계는, 2004-2007년 사이 유행했던 Thermage가 대표적인데요. 고주파를 피부내로 흘려보내서, 전기 저항으로 인한 열을 발생시키고, 이 열로 피부를 타이트닝하거나 지방을 녹이는 방식이랍니다. 고주파는 파장이 길기때문에 진피와 피하지방층까지 피부 속 깊이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할 수가 있답니다.

IPL (Intense Pulsed Light) 기계는, 일반적으로 ‘레이저토닝’ 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레이저기계의 단일파장이 아닌 500~1,200nm의 다중파장의 빛을 비교적 넓은 부위에 조사하는 기계예요. 다양한 파장의 빛을 동시에 넢은 부위에 퍼뜨려 조사하기 때문에, 레이저보다 적은 빛에너지를 전달하며, 거의 후유증(downtime)이 없고, 기미, 주근깨, 잡티, 검버섯, 색소침착, 홍조 등 복합적인 문제를 치료하는데 활용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재발의 우려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LED (Light Emitting Diode) 기계도 여러파장의 빛을 넓은 부위에 조사하는 기계인데요. 빛의 파장에 따라 피부의 다른 반응을 유도하게 된답니다. RED light (620-700 nm)은 붓기완화에, BLUE light (400-495 nm)는 박테리아 제거에, YELLOW (AMBER) light (570-600 nm)은 피부진정에 활용되고 있어요.

레이저 Laser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기계는, 단일파장의 빛을, 작은 부위에 집중 조사하는 기계입니다. 종류도 가장 많고 활용도도 가장 많은 만큼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얻는게 있으면 잃는게 있다’는 말이 있듯이, 검버섯, 기미, 잡티 제거에 있어서, 빠른 결과를 가져오는 시술은 후유증과 위험이 동반될수 있고, 후유증과 위험이 없는 시술은 결과를 얻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Hyaluronic Acid (HA) 히알루론산

필러들은 대부분 hyaluronic acid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히알루론산에 대해 먼저 설명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몸의 대부분은 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아실거예요. 우리 피부도 마찬가지 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물을 잡아주는 능력이 떨어지다보니, 피부가 건조해지고 얇아지고 늘어지고 재생력이 떨어지게 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름이 잘 생기고 나이들어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바로 이렇게 중요한 물을 피부가 잡아주도록 돕는 것이 히알루론산이예요. 물광주사 등의 이름으로 많이 들어 보셨을 거예요. 

Calcium HydroxyApatite

우리 몸속 뼈에서 발견되는 Calcium Hydroxyapatite이기에 일명 ‘칼슘주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무겁지만, FDA에서 콜라겐 촉진제로 인증하기도 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작은 칼슘알갱이들이 우리의 몸속 콜라겐이 자라서 붙어 있을 수 있도록 일종의 ‘지지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칼슘이라는 기둥에 콜라겐이라는 넝쿨이 자라는 형상을 상상하시면 되겠지요. 비교적 무겁고 지지대의 역할을 해 주기때문에, 살짝 휜 코, 매부리 코를 개선하거나 코끝을 높여주는데도 활용될 수 있는 것이지요.

PolyDeoxyRiboNucleotide (PDRN), Polynucleotide (PN) 연어주사

DNA주사는 PDRN(Polydeoxyribonucleotide)라는 DNA구성물질을 성분으로 하며, 주로 연어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연어주사라고도 불립니다. 해당 성분은 인대 등의 세포재생이 쉽지 않은 부위에 주입되어 새로운 혈관 등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수술적방법이며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니라는 점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 PDRN주사는 인체의 DNA와 가장 유사한 DNA조각을 인체에 직접 주사하여 손상된 조직의 세포성장을 촉진시키고 섬유아세포 및 GROWTH FACTOR의 분비를 증가시켜 주므로 조직 재생이 활성화되어 통증 감소에 효과.

– 인체의 GROWTH FACTOR는 반감기가 짧아 작용 시간이 짧은데 비해 PDRN주사는 체내에서 지속적으로 GROWTH FACTOR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오랜 시간 효과

PolyCaproLactone (PCL) 밀크

수십년간 medical polymer로 약물방출조절제, 수술용 봉합사 등에 사용.

PCL 성분인 엘란쎄는 CMC라는 젤 형태의 매개물에 혼합된 형태로 대개 1회 시술로 시술이 끝나게 됩니다. 엘란쎄는 필러와 PLLA 장점을 모아놓은 시술로 필러처럼 즉각적인 볼륨을 형성시켜 주면서 PCL 입자가 꾸준히 주변의 조직을 자극해서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어 요즘 많이 시술하시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광대 밑에 넓게 볼패임이 있으신 분이나 이마나 미간 부위 꺼짐 관자놀이 꺼짐 그리고 팔자 부위에 시술을 많이 하며 자연스러운 볼륨 효과와 계속적인 콜라겐 형성자극으로 유지기간이 2년이상으로 꽤 긴 것이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개 콜라겐이 많이 생성되는 3개월 정도까지는 볼륨이 지속적으로 차오르므로 3개월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그 이후로도 지속적인 콜라겐 형성 능력이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Poly-Lactic-Acid (PLA) 젖산

이 성분을 식염수에 희석해서 시술 부위에 주입하면 지속적으로 주위 조직을 자극하여 미세 염증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술 후 체내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주름 및 자연스런 볼륨 개선 효과가 있는 콜라겐 부스터입니다. PLA 성분자체는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점차 사라지고 콜라겐만 남게 됩니다. 지속기간도 2년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유지기간이 꽤 긴 편에 속합니다. 일반 필러와 달리 PLA는 즉각적으로 볼륨을 주기보다는 주입한 부위의 조직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콜라겐을 스스로 생성하게 만들어서 볼륨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스스로 볼륨이 차오를 동안 약 6개월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며 최소 1달간격으로 최소 3회 정도 시술을 하게 됩니다.

 

PolyDiOxanone (PDO)

폴리다이옥사논은 고분자 물질로, 생체에 적합한 단백질 성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시간이 지나면서 체내에서 자연스레 녹아서 흡수된 후 오줌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합니다.